행동 기법

“ADHD에 대한 연구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오늘날 가능해진
새로운 치료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DHD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 관리에서의 최대 난관 중 하나는 바로 가정과 학급에서 보일 수 있는
분열 상태와 반항적 행동을 관리하는 문제입니다. 행동 관리 기법은 성공적인 ADHD 치료
프로그램의 필수 사항으로 간주됩니다. 약물 치료와 확장된 행동 기법의 병행이 아동과 청소년의
ADHD 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 가지 주요 심리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동 요법 및 부모 훈련(여기서 ‘부모’란 보호자와 후견인을 모두 포함)과 같은 인지 행동
    치료 및 인지 치료
  • 사회적 기능 훈련
  • 가족 치료

주로 부모 훈련 개입 치료를 뜻하는 행동 기법은 어린 아동(6세까지)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인 반면, 6세 이상의 아동에게는 CBT, 사회적 기능 훈련, 인지 (독학) 훈련이
부모 훈련 프로그램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행동 기법은 유익한 칭찬을 하거나 레크리에이션 및 여가 활동 시간을 늘려주는 등의 보상과
더불어, 말로 훈계하거나 ‘타임 아웃(time-out)’과 같은 벌을 주는 등 부정적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장려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CBT,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지 행동 치료는 생각, 느낌 및 행동간의 연관성과 이들 연관성이 어떻게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실용적 치료법입니다. ADHD를 가진 이들의 생각, 활동 및 행동
방식에 대한 재교육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적 기능 훈련(Social Skills Training)

사회적 기능 훈련은 아동의 건설적 사회 관계 발달과 유지를 위해 필요한 행동과 기능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시선 마주치기, 미소 짓기, 올바른 자세 등을 포함해
ADHD를 가진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부족한 기능을 교육시키는 데에 주력합니다.

인지 치료(Cognitive Therapy)

인지 치료는 독학적 훈련으로서, 자기 평가와 자기 강화를 통해 청소년이 좀 더 계획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족/부모 훈련(Family/parent Training)

가족 훈련은 가족이 기능하는 방식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아이의 행동 조절에 대한 원칙들을
가르치는 부모 효과 훈련을 통해 중요한 부모의 역할을 장려합니다. 부모의 자신감을 키우고 부모
자녀 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