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진단에 관한 지침

“AHDH가 개인의 심리적 발달, 교육,
인간관계 및 가족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ADHD 징후를 미리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ICD-10: 정신질환국제진단기준 10차 개정판

ICD-10은 임상 설명과 진단 지침, 그리고 연구용 진단 기준에 대한 별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SM-IV는 운영 기준을 이용하며, 임상용 진단 기준과 연구용 진단 기준은 별도로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ICD-10은 배타적 범주 체계로 복합 진단을 허용하지 않는 반면 DSM-IV는 표출된 증상의 중요도 순으로
복합 진단을 허용합니다.

CD-10조항 F90에서 ADHD 증상들은 "과잉운동장애" 범주에 해당됩니다. 행동 장애
(ICD-10에 의해 정의된 행동 장애)가 나타난 경우, 증상은 "과잉운동 행동장애"로 지칭됩니다.
그 외 장애는 "활동 및 주의력 장애", "기타 과잉운동 장애" 또는 "불특정 과잉행동 장애”
로 분류됩니다. 때로는 "과잉운동 증후군"으로 지칭되기도 합니다.

DSM IV-TR (2000)의 ADHD 진단 기준

ADHD는 아래의 기준에 근거하여 세 가지 유형으로 규정됩니다.

  • 혼합형 ADHD: 6개월 간 1A 와 1B의 기준 모두를 충족하는 경우
  • 주의력결핍형 ADHD: 6개월간 1B 기준이 아닌 1A 기준들을 충족하는 경우
  • 과잉행동-충동형 ADHD: 6개월간 1A 기준이 아닌 1B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이들 진단 기준은 개정판에 근거한 것입니다. 정보 습득용으로만 열람하고, 적절한 교육을
받은 의료인이 ADHD 진단이나 치료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I. A 또는 B에 해당되는 경우

A.6개월 간 다음의 주의력결핍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발달 단계 면에서 파탄적이고
부적절한 수준으로 나타난 경우: 주의력결핍

주의력결핍

  1.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일 또는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저지를 때가 많습니다.
  2. 일이나 활동을 하는 데에 집중력을 유지하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3. 이야기를 들을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지시사항에 따르지 않고 학업, 소소한 일 또는 직장에서의 의무를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항적 행동을 보이거나 지시사항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5. 활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장시간 동안 상당한 정신적 노력을 요하는 일 (예: 학교 공부나 과제)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일과 활동을 하는 데에 필요한 것들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예: 장난감, 학교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
  8. 쉽게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9. 일상 활동에서 종종 건망증을 보입니다.

B. 최소 6개월 간 다음의 과잉 행동 및 충동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발달 단계 면에서
파탄적이고 부적절한 수준으로 나타난 경우:

과잉 행동

  1. 손이나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안절부절 하거나,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할 때에도 잘 앉아 있지 못하거나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주위를 뛰어다니거나 어디든 기어올라가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상당히 안절부절 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조용하게 여가 활동을 하거나 즐기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끊임없이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6. 말을 과도하게 많이 합니다.

충동

  1.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타인이 하는 일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대화나 게임에 불쑥 끼어듦).

II. 장애를 유발하는 일부 ADHD증상들이 7세 전에 나타난 경우

III. ADHD증상에서 비롯된 장애가 두 곳 이상의 생활 범위에서 나타난 경우
(예: 학교, 직장 및 가정)

IV. 사회, 학업 또는 업무 기능 상의 중대한 장애가 있음을 증명하는 명확한 증거가 있는 경우

V. 전반적 발달 장애 및 정신 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병 장애에서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들 증상을 다른 정신 장애 (예: 기분 장애, 불안 장애,
해리 장애 또는 인격 장애)로 설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